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음주와 관련된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적당한 음주량은 얼마나 되는 걸까?"라는 질문은 자주 물어지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고려한 음주 습관을 제안하며, 이에 따른 적당한 음주량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적당한 알코올 소비량 - 적당한 음주량의 기준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하는 1회 알코올 섭취량의 기준과 이를 소주잔으로 환산한 양을 알아보고,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는 성인이라도 이 기준을 넘어서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적당한 음주량은 몇 잔?
술은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말이 있지만, 얼마나 마셔야 적당한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세계보건기구 (WHO)가 제안하는 건강한 음주 습관을 알아보고, 이를 소주잔으로 환산해 보겠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음주 가이드라인
WHO는 1회 알코올 섭취량을 순수 알코올로 환산하여 성인 남성은 40g 이하, 성인 여성은 20g 이하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주잔으로 환산하면 남성은 약 3잔, 여성은 약 2잔 정도입니다. 성인 남성은 일주일에 140g의 알코올, 성인 여성은 100g의 알코올을 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당 약 14~21 잔 정도의 음주량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 기준은 서양인 위주로 산출된 수치이므로, 실제 한국인의 안전 음주 권고량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 차이 고려하기
한국인의 약 30%가량은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효소 분비 능력이 서양인의 절반 이하이고, 일부는 10분의 1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개인의 생리학적 특성과 건강 상태에 따라 적당한 음주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몸무게, 대사 속도, 알코올에 대한 민감도 등 모두 음주량에 영향을 받는 요소입니다. 또한, 음주에 대한 개인의 역량과 태도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적당한 음주가 가능할 수 있으나, 또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기준을 정한 것일까요?
적당한 음주의 중요성
알코올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는데, 적당한 양을 마시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을 방지하며,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효과는 매우 작은 양의 음주에서만 나타나며, 과도한 음주는 오히려 혈압을 높이고, 간 기능을 저하시키고,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등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과도한 음주가 가져오는 건강상 문제점들
- 고혈압
- 심장병
- 뇌졸중
- 간 질환
- 암
- 사고
- 폭력
- 자살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라면 음주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술을 마셔야 할 때는 WHO가 제안하는 기준을 지키고, 다음과 같은 팁들을 참고하세요.
건강한 음주 습관
- 자신의 건강 상태와 음주 능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음주량을 찾아 보세요.
- 술을 마시기 전에 가벼운 식사를 하거나 안주를 충분히 먹어세요.
- 공복에 술을 마시지 마세요. 식사와 함께 술을 마시면 위장에서의 알코올 흡수가 늦어져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술을 마시는 중에는 술잔을 돌리지 않고 원치 않을 때는 거절의사를 확실히 표현합니다.
- 술의 종류를 바꾸지 마세요. 술의 종류를 바꾸면 각기 다른 독소들이 몸에 축적되어 부작용이 커집니다.
- 물이나 탄산음료를 함께 마시세요. 물이나 탄산음료는 혈액의 희석과 소변 배출을 도와 알코올 중독을 예방합니다.
- 술 마신 후에는 충분히 휴식하세요. 술은 수면의 질과 양에 영향을 미치므로, 술 마신 후에는 최소 이상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 음주 후 운전은 절대 금물입니다.
- 음주 후 최소 은 술을 멀리하며 충분히 간이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 음주 후 격렬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건강한 음주 습관을 유지하면서 즐거운 술자리를 만들어보세요! 건강한 음주 습관은 건강한 생활 습관의 일부입니다. 술에 의존하지 않고, 적절한 운동과 영양균형이 잘 맞는 식사를 하면서 건강하게 살아가세요. 감사합니다.
정리하며
"적당한 음주량의 기준"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적당한 알코올 소비량 - 적당한 음주량의 기준 |
---|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남성 - 하루 4잔(일주일 28 표준잔 이하) 여성 - 하루 2잔(일주일 14 표준잔 이하) |
자신의 적당한 음주량 찾기 자신의 건강 상태와 음주 능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음주량을 찾습니다. |
건강한 음주 습관 |
음주 전 술을 마시기 전에 가벼운 식사를 하거나 안주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음주 중 술자리에서 첫잔은 원샷이라는 말에 술을 단숨에 들이켜면 위장관 내 흡수율이 높아져서 빨리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천천히 마시고 과음이나 폭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음주 후 음주 후 최소 2~3일은 술을 멀리하며 충분히 간이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피해야 합니다. |
적당하고 건강한 음주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음주 습관을 한 번 돌아보시고, 건강한 음주를 위해 자신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하여 음주를 관리하고, 과도한 음주를 피하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음주로 인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문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건강한 음주 습관을 지속적으로 관리 유지하면서 즐거운 술자리를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