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의 사용 방법에 따라 나오는 결과물의 질과 양, 시간의 차이가 난다. 결국은 양과 질을 다 잡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얼마나 잘 만들어 사용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 질문이 구리면 답도 구리다. AI의 엄청난 능력을 잘 사용하려면, 질문 즉 프롬프트가 가장 중요한 편이다. 최소한의 페이지만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게시글이 되었으면 좋겠다. 자 시작해 보자!
목차
1. 인공지능에게 역할을 부여하기.
인공지능이 어떤 역할을 가지는지 먼저 정해주자. 모호한 답변을 할 확률이 많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당신은 키워드 검색을 학습하고 분석에 최적화된 AI입니다."
"당신은 유튜브 전문 작가 입니다.", "당신은 과학을 가르치는 초등학교 선생님입니다."
"당신은 전문 GPT 프롬프트 엔지니어입니다." "당신은 전문 비평가입니다."
위와 같이 얻고자 하는 답변의 전문가나 특수한 기능에 적합한 AI라는 임무를 부여하자. 물론 AI가 학습하지 못한 직업이나 능력의 기계라면 답변이 재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생략해도 되는 경우도 있다.
2.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자.
예를 들면
"키워드를 찾아 주세요.", "블로그 글을 작성해 주세요.", "유튜브 스크립트를 만들어 주세요.",
"대본을 써 주세요.", "프롬프트를 만들어 주세요." "목차를 만들어 주세요."
3. 주제를 알려주자.
주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찾아 재구성 하는 작업을 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주제는 "AI의 발전으로 변화하는 산업 현장에 대해 알아보자."
주제라고 명확히 알려주면 더욱 정확하게 인식을 하고 판단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찾아 결과를 알려 주려고 노력을 하는 것 같다. 하지만 항상 정확하지는 않았다.
4. 결과물의 형태를 자세히 설명하자.
5. 미리 학습을 해야 할 자료가 있다면 사전 학습을 시키자.
6. 추가적인 요소들
앞의 4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하고 결과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소들이고 지금부터는 있으면 좀 더 자세하거나 하지만 없어도 되지만 질문의 반복하는 시간의 절약을 위해서 함께 요청하면 좋은 것들이다.
대상을 지정 해준다. "10대 들을 위한...", "남성들을 위한...", "초보 사용자들을 위한..." 등등
더욱 자세한 설명을 추가해준다. "인간이 쓴 것 같은~", "구글 SEO에 맞는~", "상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제공하는 설명", "주제의 키워드가 무엇입니다." 등등의 추가 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추가해서 프롬프트를 만들어 보자.
7. 반복해서 질문을 하자.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조금씩 내용을 바꾸어 가면서 학습과 훈련을 시키며 최적의 답변을 찾아 보자.